즐겨찾기에 추가    
   
 

  성명학의 이해
  성명학 해설


1. 사주(四柱)의 고려 2. 수리(數理) 3. 오행(五行) 4. 음양(陰陽) 5. 기타 고려 사항 6. 마치며..


작명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은 앞에서 언급한 것 처럼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사주의 고려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주를 후천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때문에 가급적 작명시 사주를 보완해줄 수 있는 이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름에서 사주를 보완하는 방법은,
사주의 오행 개수를 계산하여 부족한 오행은 보강하고 많은 오행은 억제해주는 일차적인 방식이 있으며, 정통 명리학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주에서 일간을 중심으로 한 생극비화에 따라 용신(用神)을 찾아 해당 오행의 한자로 작명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전자의 방법은 일반인 어느 정도의 성명학적 지식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주를 구한 후 해당 사주에 오행요소의 중 金의 오행이 부족하면 작명시 이름자에 金의 글자를 넣어 주는 것 입니다.

후자의 용신(用神) 적용 방법은 명리학(命理學)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사주를 고려한 작명을 위해서는 일반인이 스스로 성명학에 대한 공부하여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따르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본사에서는 용신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름구성 한자들의 획수 구성에는 좋고 나쁨이 있습니다. 성명학자들은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이름자의 획수 구성과 그 사람의 운명을 관찰하여 통계학적으로 좋은 구성과 나쁜 구성을 제시하고 그것이 운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성명학의 다른 요소들보다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수리론의 획수별 길흉은 81획수론을 이용합니다. 주의할 점은 수리는 남녀의 구별이 있다는 것입니다.
81수리 길흉의 예(남자)
좋은 수리 1,3,5,6,7,8,11,13,15,16,17,18,21,23,24,25,31,32,35,
37,38,41,45,47,48,52,57,61,63,65,67,68,81
보통 수리 26, 27,30, 55,58,71,73,75,77,78
흉한 수리 2,4,9,10,12,14,19,20,22,28,34,36,40,42,43,44,46,49,
50,51,53,54,56,59,60,62,64,66,69,70,72,74,76,
79,80

위의 수는 그 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으며, 수리의 구조가 중요합니다.
수리구조의 조합 방식은 일반적으로 원형이정의 사격식 이론을 주로 사용합니다.
원격(元格): 성을 제외한 두 이름자의 획수의 합으로 초년운을 나타냅니다.
형격(亨格): 성과 이름자(중간자)의 획수의 합으로 중년운을 나타냅니다.
이격(利格): 성과 이름자(끝자)의 획수의 합으로 장년운을 나타냅니다.
정격(貞格): 성과 이름자 모두의 획수의 합으로 말년운을 나타냅니다.

참고로, 수리를 따질때 한자의 획수를 산정하는 방법은,
옥편의 표시되어 있는 것 처럼 실제 글자를 쓸때의 획수를 사용하는 필획법이 있으며, 해당한자의 부수를 원획수를 보아 계산하는 원획법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원획법을 사용합니다.


동양철학에서는 우주의 근본을 이루는 물질로 木, 火, 土, 金, 水 이 다섯 가지로 보았으며,
이들의 운행으로 만물의 생성된다고 믿었습니다, 성명학에서도 이를 기본 원리로 삼고 있습니다.

오행은 아래와 같이 서로 상생과 상극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름의 오행배치는 상극배치를 피해야 하고, 상생의 배치를 이루어야 합니다.
相生 :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相剋 :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소리오행(음오행)
성명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중의 하나 입니다.
이름의 두음만을 가지고 생각하며, 각 오행이 상생관계를 이루어야 좋은 배치입니다.
아래의 발음별 오행구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木: ㄱ, ㅋ
火: ㄴ, ㄷ, ㄹ, ㅌ
土: ㅇ, ㅎ
金: ㅅ, ㅈ, ㅊ
水: ㅁ, ㅂ, ㅍ

예)'홍길동'의 두음은 ㅎ,ㄱ,ㄷ 으로 土木火가 되어 半凶半吉로 보통정도의 오행구성 입니다.

획수오행
한자의 획수에 따른 오행 배치를 의미합니다.
획수별 오행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木 ( 1, 2 ), 火 ( 3, 4 ), 土 ( 5, 6 ), 金 ( 7, 8 ), 水 ( 9, 10 )

획수오행의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혼재 되어있으며, 주된 학설은 없습니다.
사격식: 수리에서 배운 원,형,이,정 방법에서 이격,형격,원격의 세가지 오행을 사용합니다.
삼재식: 성에 가성인 1을 더한 것이 天이며, 성과 중간자를 더한 것이 地이고, 성을 제외한 이름자의 합을 人으로 보고 각 획수의 오행배치를 보는 것입니다.
한자 그대로 보는 법: 성과 이름자의 한자획수를 그대로 보고 오행의 배치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격식과 삼재식이 주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의오행
한자는 표의 문자로서 글자별로 그 의미가 있으며, 그에 따라 오행별로 구분됩니다.
그 방법은 한자의 의미상으로 분류되거나, 부수에 따라 분류됩니다.
자의 오행은 자의에 따라 분류된 이름 한자의 오행이 서로 상생관계를 이루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그러나, 자의오행은 사주의 고려와 배치되는 이론으로 용신(用神)과 희신(喜神)의 보강을 위해서 차선으로 생각합니다.



한자는 획수에 따라 陰(음)과 陽(양)으로 분류되며, 이름을 구성하고 있는 한자들은 陰陽의 적절한 조화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자의 획수에 따라 홀수(1,3,5,7,9)는 陽이며, 짝수(2,4,6,8,0)는 陰입니다.
이름구성 한자들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陽陽陽, 陰陰陰 등의 배치는 피해야 합니다.


불용한자
대법원 인정 인명용한자는 모두 3,000자 정도입니다.
이중에 한자 자체의 음과 뜻이 흉하여 이름에 쓰지 못하는 글자가 있으니 주의 해야 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뜻이 너무 크거나, 동식물 등의 자도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불용한자 예시)
假, 駕, 姦, 孤, 苦, 鬼, 盜, 獨, 豚, 掠, 蠻, 亡, 死, 愁, 失, 汚, 怨 등 약 700여자

장자녀의 구분
맏자녀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한자자 있으며, 이러한 글자를 둘째이하의 자녀가 사용하면 맏자녀에게 흉한 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차남과 차녀에게만 사용하는 한자가 있으니 맏이에게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예)
맏자녀만 쓸수 있는 글자 : 一, 先, 始, 孟, 宗, 甲, 前, 上 등
둘째 아이 이하만 쓸수있는 글자 : 仲, 中, 次, 再 등

둘로 갈라지는 이름
옛날에는 한자를 세로쓰기로 표기하였기 때문에 이름을 쓴 후 반으로 갈라지는 형태가 되면 운이 나빠진다고 하였으며, 최근에는 가로쓰기의 경우가 많아 상하로 나뉘어 지는 경우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예) 柳勝汎, 李雯寧 등


성명학이론은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다양한 이론들이 있습니다.
작명시 모두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모든 이론을 만족시키는 이름은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수리와 발음오행, 음양, 사주의 고려 등 중요한 부분은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 HOME | 회사소개 | 성명학 | 이름짓기 | 이름풀이 | 게시판 | 고객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작명 상품권 |